본문 바로가기

오렌지노상자/맛집

콩국수가 11,000원? 이유 있는 맛집 진주회관


사실 이 곳은 제가 소개하지 않아도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시는 유명한 콩국수 맛집인데요, 바로 시청역 근처 진주회관입니다. 

방송에 여러번 나온 냉콩국수 맛집인데, 주변 직장인 분들이 특히 많이 찾아 점심시간엔 줄을 많이 서야 하는 곳입니다.

특히 더운 최근엔 대기할 때 꽤나 고역이지만, 그래도 회전률이 빨라서 대기 시간이 그렇게 길진 않습니다.



차례가 되었더라도 도착하지 않은 일행이 있다면 문 앞에서 기다려야 합니다.

상호는 조박사 냉콩국수 진주회관이지만 콩은 강원도에서 계약재배해서 사용한다고 하네요. 55년 전통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 긴 전통을 가진 음식점이 많지 않다는 걸 생각하면 대단하긴 합니다.



하지만 진주회관 콩국수 가격은 만원이 넘는 11,000원이지요. 평양냉면보다 약간 저렴한 수준의 콩국수라니... 

이 곳에선 섞어찌개(8천원), 김치볶음밥(8천원), 김치찌개(8천원)도 팔지만 이렇게 기다려서 메인 메뉴인 콩국수를 안 먹는다는 건 좋은 생각이 아닌 것 같습니다. 실제로 대부분이 콩국수를 먹습니다.



국물이 정말 진하고 면도 탱글탱글합니다. 전 집에서 콩국수를 자주 해먹는 편이지만 확실히 맛의 차이가 느껴집니다. 

김치도 맛있는데, 이정도로 손님이 많이 오면 김장도 자체적으로 자주 해야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 되겠다 싶더라고요. 김치가 꽤 맛있거든요. 설렁탕집처럼.


콩물도 따로 판매하는데 가격은 작은 것 13,000원, 큰 것 25,000원이라고 합니다. 큰 것이 2리터 생수통으로 보이는데 100g에 1,250원정도 한다고 보면 되겠네요. 돼지고기 앞다리 가격과 비슷하군요. 전 주로 집에서 콩국수를 할 땐 중면을 삶거나 메밀면을 사다가 삶는데, 콩물만 맛있으면 집에서도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요즘 같이 더운 날은 찬물도 그리 차지 않아서 찬물에 헹굴 때 얼음이 필수이더라고요.



위치는 지도를 참고해주세요. 아무래도 서울시청 앞 맛집이다 보니 역대 서울시장의 사인이 남겨져 있는데


이름도 부르기 싫은 2MB은 '무궁한 번영을 바랍니다.' 라고, 5세훈은 '진주회관의 콩국수는 정말 명품입니다.' 라고,

최근 더운 옥탑에서 고생중이시지만 시민들에게 와닿는 정도엔 온도 차가 있는 박원순 시장님은 '더불어 행복한 세상' 라고 적으셨네요.


사실 세 분의 호감도는 극명하게 다르지만, 이 글귀로 인성을 비교하는 건 큰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근처에 상공회의소도 있는데 그 건물 3층에 공유오피스 워크스테이션이 막 오픈하였는데, 아직 공실이 많으니 좋은 자리에 사무실을 내고 싶은 분들껜 좋은 정보가 될 것 같습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 중구 서소문동 120-35 | 진주회관
도움말 Daum 지도
  • 2018.08.19 11: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원가는 2천원

    • 그럴 수도 있겠지만 원가로만 생각하면 밖에서 아무 것도 못 사먹어요. 임대료, 인건비, 브랜드 가치 등... 가격이 높아도 찾는 사람이 많으면 소비자가 만든 가격입니다.
      참고로 저는 저 가게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 2018.08.19 13: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금가루넣냐 이런대는 망해야돼

  • 뭐래; 2018.08.19 13: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산콩 한되에 얼만지는 아시는지?
    진짜 국산콩이면 저정도 가격이 적당하다 봅니다만ㅡ

  • 사색 2018.08.19 14: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남대문 단암빌딩 지하에 칼국수집이 하나 있는데 진주집하고 똑같은 맛(?) 더 맛있을수도...알려지지 않은 맛집.
    가격은 7천원(가격대비 훌륭함). 콩물이 진하고,담백함.

  • 아마데우스 2018.08.19 15: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무리 국산 할베콩이라고해도 저건 엄청난 폭리다. 난 두부장사20년 넘게한사람이다

  • ㅉㅉ 2018.08.20 00: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심하게 그가격 가치가있다라면서 먹고있는것들이나 파는것들이나

  • 최악 2018.08.20 07: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기 사장님이 진짜 최악입니다! 아무리 맛있다고 이렇게 선전해도 가고 싶지 않아요! 사장님이 손님들을 돈으로밖에 안보고 손님들 문의전화에 짜증내고 화내며 전화 끊음에 정말 황당했네요!

    • 어쩌다가 2018.08.20 17: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님에 한표 예전에 와이프 임신해서 같이 갔다가 어찌나 불친절하시던지...
      그래도 안타깝게 맛은 있다는것 ㅜㅜ

  • 필명 2018.08.20 09: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졸라 비싸네

  • ㅋㅋㅋㅋ 2018.08.20 09: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싸다 11000원 7천원도비싼기 콩국수인데..

  • 웃끼고있네 2018.08.20 10: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콩국수11000원 이유없습니다 아무리 맛있어도 적정가격은지켜야죠.....저런덴 망해야합니다다른가게죽이는거지..

    • 보통 다른 가게를 죽일 땐 너무 싸게 해서 아닌가요? 비싸게 해서 다른 가게를 죽이는 경우는 어떤 건지 잘 생각이 안 나서 ㅠㅠ 가르침을 부탁드립니다.

  • 여기는 서울 2018.08.20 22: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맛은 모르겠고 불친절함은 알겠고...

  • 새벽.. 2018.08.20 22: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콩국수 안 좋아하는 제 입에도 맛있게 느껴지는 걸 보면 맛집은 맞는 듯.
    전 원래 맛집에선 친절을 기대 안 해요. ㅎ
    콩국수 비싸다고 하지만...집에서 콩국수 해보면 쉽지 않아요. 적당히 불리고, 적당히 삶고, 적당히 갈고...이게 간단해 보이지만 재료가 단순할수록 맛내긴 더 어렵죠. 국산콩이 확실하다면 바가지는 아니라 생각해요.

  • 2018.08.21 02: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먹어보면 11천원이 엄청 비싸게는 안 느껴짐. 정말 맛남.. ㅋ